건강 보험 정보

Title건강 보험 잘 사용하기2022-06-05 00:37
Writer Level 10

건강 보험 잘 사용하기

2022년 개인 건강 보험 가입 기간입니다. 가입시 본인의 수입에 따라 세금 공제액이 결정되고 가입시 마지막 순서로 보험 플랜을 선택해야하는데, 어느 회사의 어떤 보험을선택하는 것이 쉽지 않은 일입니다. 모든 보험회사는 의료서비스와 약애 대한 커버리지내용을 SBC, Summary Benefit & Coverage 라는 보험 약관을 제공합니다. 문서 내용에명시된 내용을 이해하시고 정확한 의료 서비스, 그리고 본인이 내야 할 금액을 알아서 보험사용에 문제가 없기를 바랍니다.


먼저 본인에게 적합한 플랜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보험 혜택이 어떻게 커버되는지. 의사나병원 치료를 받은 경우 어떤 식으로 병원비를 부담하게 되는지 본인의 보험을 잘 이해 하시고본인에게 맞는 플랜을 선정해야 하는데 보험 커버에 대한 것을 예를 들어 설명해드립니다. 


먼저 모든 건강 보험플랜에 있는 포함되어 있는 4가지 항목을 이해해야합니다, 4가지의항목을 이해하시고 본인이 내야 할 부담액이 얼마인지 아시기 바랍니다.


1. Deductible : 보험가입자가 먼저 부담해야할 금액( 보험커버가 되기전 내야할 본인
부담금
2. Co-Pay : 의사나 병원 방문 시 본인이 지불해야하는 일정 금액
3. Coinsurance : 보험회사와 함께 부담해야 할 본인 부담 금액이나 퍼센트
4. Out-Of-Pocket Maximum (OOPM) : 연간 의료 비용에 대하여 보험가입자가
부담하는 최대 금액
Deductible 과 Co-insurance 의 예를 보겠습니다,
본인 보험에 Deductible을 $2,000로 설정되고 Silver 플렌애 가입하신 경우의 경우를 보면 약관상 After Deductible 이라는 내용이 있는 경우 $2,000 를 우선 지불하여야 합니다. 그리고나머지 금액중 Co-Insurance 의 본인 부담금을 지불하는 것입니다.
보통 Deductible은 1년 단위로 적용되며 1년동안 누적이 됩니다. 보통Deductible에는 Annualdeductible 과 각각의 치료 및 검사 종류에 따라 별도로 적용되는 Deductible이 있습니다.


보험약관에 Deductible Waived라고 되어 있는 항목은 Deductible을 본인이 내야할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어떤 의료 서비스에 대아여 20% After Ded 로 되어 있으면 Deductible을 다 채우고 난 후 이 항목에 대해서 환자가 20%를 부담한다는 의미입니다. 

Co-pay
Co-pay는 의사/병원 검진시 본인이 당일 지불해야하는 의료비용입니다. 예를 들어 보험조건이 Co-pay $10 라면 의사 방문 할 때마다 $10를 지불해야 합니다. 보통 주치의와 전문의사의 Copay 가 정해져 있습니다.

Out Of Pocket Maximum (OOPM)

1년 동안 보험 가입자가 부담하는 모든 병원비의 최대 한도액입니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암이나 중병에 걸려 보험 약관에 Deductible이 $2,000  OOPM이 $5,000 로 설정이 되어 있고,치료가 보험에서 커버되는 항목이라면 환자는 1년 동안 어떤 고가의 치료를 받았더라도 최대 $5,000 까지만 지불하게  됩니다.


OOPM을 초과하는 금액은 전부 보험사에서 부담하게 되는거죠. 바로 이 부분이 미국 의의료보험 개혁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OOPM에는 본인이 내는 매달 보험료, 그리고 보험에서 커버하지 않은 의료 비용, Out of Network Service 의료비용, 등은 포함 되지 않습니다. 본인이 의료비용으로 지불한 금액이 1년간 누적되어 지므로, 보톻 보험회사 웹사이트에 등록을 하게 되면 본인의 의료기록과 더불어 본인이 지불한 금액을 볼수 있게 됩니다. 참고로 2022년 OOPM 은 개인 $8700,
그리고 가족 $17400 입니다.


예를 들어, 나의 플랜이 $1000 Dedutible, 그리고 OOPM $5000 인경우, 대략 모든 의료비용에서 $1000 까지는 본인이 먼저 무담하고, 그리고 Co-Insurance 에 명시된 %에 따라 본인이 부담을 하는데 최대 OOPM 까지 본인이 부담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정부에서 지정된 Preventive Care 예방차원의 치료는 전액 무료로 진료를 받는데, 반드시 예방 치료의 항목만이 커버가 되므로 의사와의 상담을 하실때 반드시 얘기를 하셔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Benefit 을 설명한 문서를 SBC “Summary Benefit Coverage” 라고 부르는데 본인의 보험 플랜 서류를 반드시 보시고 확인하시기를 바랍니다.

Comment
Captcha Code
(Enter the auto register prevention code)